고가 가전 혹은 물건을 사기 전에 카드사 혜택 중 리볼빙이라는 것을 종종 보신 적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가전제품 매장 같은 경우 내부 계신 직원분들은 모두 우리 지갑이 열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계십니다. 그럼 당연히 달콤한 말만 할 수 없겠죠? 오늘은 그중 리볼빙 결제 그리고 그것이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과 이자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리볼빙 결제란 ?
Revolving Credit, 직역하면 돌리는 신용이 돼버리는데 결국 돌려 막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글로 옮기니 어감부터 좋지 않죠? 한자로 풀어버리면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라고 하는데, 이번 달 대금 중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로 미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미룬다고 해서 채무불이행(연체 기록)은 남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금액 중 최소 금액(5~10%)을 남기고 남은 대금을 다음 달로 이월합니다. 그럼 다음 달 결제는 어떻게 되냐고요? 이전 달 이월 금액 + 당월 대금을 결제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월 (이번 달) 결제 대금이 100만 원입니다. 돈이 10만 원 있습니다. 리볼빙 가입을 해서 90%는 이월합니다.
2월 (다음 달) 결제 대금은 1월과 동일하게 100만 원입니다. 그럼 1월 리볼빙 금액 90만 원 + 100만 원을 2월 대금으로 갚아야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자는 190만 원에 대해 청구가 되는 거죠.
미리 리볼빙을 가입해 놓은 상황이라면, 자동으로 이월하게 됩니다. 원래는 매일 통장 잔고에서 미결제 대금만큼 가져가는 것이 원칙이지만, 리볼빙 가입 상태라면 미납 금액을 바로 이월하게 됩니다.
리볼빙 신용등급
리볼빙은 직접적으로 신용등급에 영향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을 한 번 보고 가겠습니다. 우리가 리볼빙을 고민할 때는 언제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결제 대금을 납입하지 못할 때입니다. 만약 이번 달 결제 대금을 납입하지 못하는데 다음 달은 이번 달의 두 배 가량되는 금액을 납입할 수 있을까요? 저는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겁니다. 아까 리볼빙은 이전 달의 대금 중 미납 금액을 가져온다 했습니다. 매달 +a로 불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제도를 좋은 방향으로 쓸 수 있는 케이스는 어떤 경우일까요?
매달 수익이 일정하지 않은 영업직이나 사업자의 경우에 좋은 방향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이번 달'만' 수익이 적은 경우, 다음 달 수익은 거의 확정돼 있는 경우 리볼빙을 사용하면 신용 하락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피해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볼빙 이자 및 장점 단점
리볼빙은 원하는 만큼 카드 대금 결제가 가능합니다. 평소 갚지 못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지만, 이 방법은 신용 하락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자는 보통 5.0~19.99%까지 가능하지만 평균적으로 18% 정도 됩니다. 이는 아래와 같이 장점 단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장점: 원하는 만큼 대금 결제가 가능하며, 대금 결제 불가능 시 하락되는 신용 점수 예방 가능
- 단점: 못 갚는 개월이 많아질수록 결제 대금이 눈덩이처럼 불어납니다.
이상으로 리볼빙 결제 및 신용등급 영향 등 알아봤습니다. 아마 이 자료만 보시면 리볼빙에 대해 완벽한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돈 관련해서는 항상 계획이 있어야 하고, 그 계획을 지키는 자 만이 경제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모두 건승하세요.
'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카드 추천 혜택 사은품 BEST 3 (0) | 2023.09.27 |
---|